전남의 체육교육을 세계로 !

교육
전남의 체육교육을 세계로 !
  • 입력 : 2024. 06.05(수) 00:22
  • /호남탑뉴스 =국중선 기자
[호남탑뉴스]

전남의 체육교육을 세계로 !

전라남도교육청‐트로이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미국 트로이대학교(총장 잭 확킨스)과 5월 29일 여수 엑스포기념관 소회의실에서 김대중 교육감을 비롯한 전남교육청 관계자, 미국 트로이대학교 잭 확킨스 총장, 소하일 부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컬 체육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국・내외 체육교류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한 물적・인적 상호 협력 기반 조성 △글로컬 체육 교육과정 모델 개발

△학생선수를 포함한 체육인재, 체육교사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서 체결 후, 전라남도교육청에서는 두 기관의 업무협약이 오랜 시간 동안 굳건하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아 [십장생 자개접시]를, 트로이 대학에서는 트로이대학의 열정을 상징하는 [트로이 조각상]을 상호 교환하며 행사장의 분위기를 더했다.

미국 트로이대학교 잭 확킨스 총장은 “베트남 참전용사로서 베트남 전쟁 기간 동안 한국군을 지원하는 업무를 했었다. 그때 당시 한국 군인들과 밥과 김치를 먹었던 시간이 어제일처럼 매우 생생하다.”

라며 “분단의 아픔에도 세계적인 강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 전라남도교육청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대중 교육감은 “이번 업무협약은 미래 체육교육의 중요성과 무한한 확장성을 세계와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전남교육이 쏘아 올리는 첫 번째 신호탄이라고 생각 한다.”며 “우리의 의미있는 출발에 트로이 대학과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전라남도교육청과 트로이대학과의 업무협약에 가교 역할을 한 트로이 대학교 구기용 교수의 특강이 운영 되었다.

[글로컬 시대의 스포츠산업 인재]를 주제로 70여명의 학생선수와 30여명의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운영된 특강에서 구기용 교수는 “새로운 세상에 도전하는 용기와 대한민국 사람이라는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라며 “글로컬 시대가 요구하는 체육인재는 학업과 운동 두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관리하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라고 특강에 참석한 학생선수들에게 당부 했다.

업무협약 이후, 5월 30일에 트로이 대학교 방문단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국립5.18 민주묘지를 참배 하였다.

민주 묘지에 헌화하고 참배하며 트로이 대학교 잭 확킨스 총장은 “자유는 스스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자유는 용감한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것이며, 기꺼이 자유에 대한 대가를 치른 희생자들에게 신의 축복을 바란다.”라고 방명록을 작성하였다.

체육건강과 박재현 과장은 “트로이 대학은 보건, 스포츠경영으로 특화된 주립대학으로 트로이 대학이 위치한 미국 몽고메리는 흑인 인권 운동인 셀마-몽고메리 행진이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과의 역사적 공통점과 두 기관의 강점을 활용해 다양한 체육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구축 하겠다.”라고 말했다.

/호남탑뉴스 = 국중선 기자
/호남탑뉴스 =국중선 기자